안전관리란?
안전관리의 정의
안전관리란 각종 사고로부터 사람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하는 모든 활동을 말합니다.
안전관리는 조직이나 시설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안전관리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크게 3가지, 즉 인간존중, 경제적 경영, 사회적 신뢰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안전이란?
안전의 정의
(1) 사전(dictionary)의 안전의 의미
안전은 위험이 없어서 피해를 입을 수 없는 것을 말합니다. 위험 원인이 없는 상태 또는 위험 원인이 있어도 사람이 위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대책이 세워져 있고 그런 사실이 확인된 상태를 뜻합니다.
안전은 사람에게 건강과 더불어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유사한 개념으로는 보안, 치안, 예방, 방재, 방범 등이 있으며 반대 개념으로는 위험이 있습니다.
안전 문제를 다루는 학문으로는 안전학 및 안전공학이 있습니다.
(2) 하인리히의 안전론
하인리히의 안전론은 “안전은 사고예방이며, 사고예방은 물리적 환경과 인간 및 기계의 관계를 통제하는 과학”이라는 내용입니다.
하인리히의 법칙은 1:29:300의 법칙이라고도 하며,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같은 원인으로 수십 차례의 경미한 사고와 수백 번의 징후가 반드시 나타난다는 통계적 법칙입니다. 하인리히의 도미노 이론에 따르면 재해는 5가지 단계를 거쳐 발생합니다.
(3) 버크호프의 안전론
버크호프(H.O.Berkhofs)의 안전론은 인간에너지 시스템에 관련된 사건을 과학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사고의 시간성 및 에너지의 사고 관련성을 구명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안전관리의 근본이념은 인명존중에 있습니다. 예방할 수 있는 재해와 사고를 방지하고 인명과 재산상의 손실이 없도록 하는 것이 경영주의 사회적 책임입니다.
안전제일의 유래
‘안전제일’은 영어 표현인 ‘safety first’에서 유래했습니다. 안전을 우선시하고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안전 교육, 규정 준수, 안전 장비 사용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안전제일’은 1906년 미국의 철강회사인 US Steel의 사장 엘버트 헨리 게리의 경영방침에서 유래했습니다. 당시 US Steel에서는 산업재해가 자주 발생해 생산성이 저하되고 주식이 폭락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게리 사장은 경영 타개책으로 생산 및 품질관리를 통한 이익창출보다 산업재해 및 설비사고로 인한 손실 최소화가 이익창출에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도출했습니다.
이에 따라 1906년 US Steel의 사훈은 “생산제일, 품질제이, 안전제삼”에서 “안전제일, 품질제이, 생산제삼”으로 바뀌었습니다. 안전제일 경영선언 이후 산업재해가 급감하고 품질과 생산성이 향상되어 US Steel은 다시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결국, U.S.Steel Corporation 의 게리 (E.H.Gary) 사장이 회사의 경영방침을 1순위를 안전, 2순위를 품질, 3순위를 생산으로 정하고 회사를 경영한 결과 산업재해가 급격히 감소되었으며 품질과 생산성도 더욱 향상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안전관리 개요와 관련된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산업안전관리론 뿐만아니라, 산업 안전과 관련된 각종 내용에 대해 소개할 예정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산업재해의 분류 4가지(통계적, 상해정도별, 상해종류별, 재해형태별)